본문 바로가기

직업의 현실과 이상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개관 예정 :: 수영장 있는 복지 시설

반응형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위례종합사회복지관 위치]


위례 2번째 종합사회복지관 개관 예정

위례 광장 옆 35단지 아파트에 위치한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에 이어서 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이 푸른초등학교 옆에 생겨날 예정입니다. 준공 예정시기는 2024년 5월로 아직 2년 가량 시간이 남은 상태인데요. 수영장을 포함하여 시설적인 장점이 높을 예정이기 때문에 인근 주민들에게는 훌륭한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며 사회복지관 취업 예정자들에게도 관심을 받을 신생 기관입니다. 저 역시 살고 있는 거주지와 상당히 가까운 위치에 복지관이 생겨나기 때문에 개관 멤버로 이직을 고민해보기도 했는데요. 어떤 복지시설이든 개관멤버로 초창기에 취업을 하게 되면 상당한 업무량에 시달리는게 통상적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단순히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약간 아쉬운 점은 종합사회복지관끼리의 물리적 거리가 지나치게 가깝다는 점입니다. 도보로 걸어서 15분이면 오갈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위치에 종복이 몰려있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여가문화 프로그램은 상관이 없지만 아동 돌봄이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 대상 사업들의 이용자 접근성을 고려한다면 조금 더 분산된 위치에 배치되는게 더 좋았겠죠. 현재 위례신도시는 타지역에 비해 아동 청소년 인구 비율이 높아서 어린이집은 수요공급이 불균형한 현상도 생기고 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의 이용자 비중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네요.


사회복지사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개관을 앞두고 대대적인 채용공고가 올라올 확률이 높습니다. 초기에 팀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종합사회복지관 특성상 주요 3대 기능인 서비스제공, 사례관리, 지역조직화팀에 총무/경영팀이 추가되는 기본적인 조직 구조를 예상할 수 있는데요. 본인이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첫 직장으로 취업을 준비하신다면 본인의 스펙에 맞춰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직무가 어떤 것일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리, 팀장 등 이직을 노리시는 분들도 채용 공고를 기다리다가 경쟁력이 있는 직무에 지원하는게 합격율을 높이는 방법이겠죠. 업무를 위한 집기비품이 잘 갖춰지지 않은 개관 이전에 직원들을 채용하기 때문에 실제 개관일에 맞춰서 공고를 확인하는 것은 너무 늦을 수 있습니다.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위례신도시의 특성을 미리 잘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유관기관인 위례종합사회복지관의 중점사업과 특징을 미리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영장의 규모와 이용 기준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저도 이용자 입장에서 방문해보고 싶은 기관인데요. 아직은 준공/개관 예정일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기대감이 엄청 높은 편은 아니네요. 도보나 차로 지나가면서 보면 공사가 한창이던데 얼른 시간이 지나길 바래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