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인플루언서 범범

면허취소 재취득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당일 취득 가능할까?

반응형

운전면허 취소자 재취득 in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점 누적 혹은 음주운전으로 인한 면허취소자 중 결격기간이 해제된 다음날부터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이때 2종 보통이 아닌 1종 면허시험 응시 가능여부에 대해서 질문도 많았는데요. 운전경력 1년 이상의 자격조건은 취소여부와 관계없이 기존 운전경력으로도 증빙이 가능합니다. 즉, 면허취소 이전에 1년 이상의 주행 경력이 있다면 1종도 바로 취득할 수 있으니 선택해서 접수하면 되겠죠 :)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은 4개의 도로주행 코스 난이도가 무난하지만 지역 특성상 도로 정체로 인해 차로 변경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왕복 차선이 넓기 때문에 처음 취득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꾸준히 도전하는 곳! 굳이 멀리 있는 시험장을 찾아갈 필요는 없어 보였습니다.


결격 해제 후 2종 보통 당일 취득 가능합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취소자들은 미리 특별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해야만 하는데요. 교육을 이수했다는 전제 하에 강남을 포함하여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의 당일 취득 절차/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응시표 작성
  • 신체검사(직장인 분들은 건강검진 전산 등록으로 자동 생략)
  • 필기시험 접수
  • 필기 합격 후 기능시험 접수
  • 기능 합격 후 연습면허 발급 및 도로시험 접수
  • 도로 합격 후 면허증 발급

이때, 중요한 점은 결격 기간 중 필기시험 온라인 예약 접수는 가능하지만 기능과 연습면허 발급 및 도로주행 접수 등은 필기 합격 전에 미리 예약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면허 취소 후 당일 재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은 08시 30분~09시 이른 시간에 시험장에 방문해야 합니다. 공식적인 운영시간은 09시부터 시작이지만 1층 민원안내실과 각종 접수 등은 08시 30분부터 시작되니 빠르게 방문하는 것이 하루 만에 따는 방법이 되겠죠 :)


결격 해제 면허취소자 당일 취득 꿀팁 in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면허취소 결격해제 재취득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당일취득 방법
오후부터 사람이 많이 몰리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 1층 대기공간

평일에도 11시 이후로는 갱신을 위해 방문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정말 많은 인파가 몰립니다. 물론 수능 시험 끝나고 대학생들이 몰리는 연말 연초에는 거의 하루만에 따기가 불가능한 상태인데요. 하나라도 미리 예약해 두기 위해 필기시험 온라인 접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어차피 현장에서 도착순으로 자리를 배정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고 아침 일찍 방문하면 장내 기능시험 접수까지는 무난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주행 시험 접수를 할 때 운이 나쁘면 방문일에 남은 자리가 없을 수 있는데요. 이때, 2층 접수처에서 조금 대기하면서 안내 전광판을 보시면 온라인 현황과 달리 당일 예약 취소자들의 자리가 실시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다려보다가 현장 접수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로변을 중심으로 시험 ABCD 코스가 구성된 강남운전면허시험장 특성상 신호위반 딜레마존을 겪는 상황은 적습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취소자들이라면 결격기간 중 감을 잃으셨다고 하더라도 괜히 장내기능 공식을 외우려 하지 마시고 앞뒤로 왔다 갔다 수정만 해주시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에서는 아래와 같은 사유로 많은 분들이 불합격하시는데요.

  1. 4개의 바퀴가 모두 차선을 넘어가기 전에 방향지시등 끄기
  2. 개편된 우회전 신호체계 미숙지
  3. 정차 시 기어 중립(N단) 변경 or 출발 시 D로 바꾸지 않고 RPM상승 공회전 반복
  4. 드물게 주행 중에 황색 신호등 변경되었을 때 딜레마존 판단 미숙

주행 중에 전방 신호등이 황색(노란색)으로 변경되었다면 이렇게 판단하세요. 실제로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사전 안내로 설명드리는 내용입니다.

[ 주행 중 신호등이 황색으로 바뀌는 최초 시점 기준 ]

  • 자동차 앞범퍼를 기준으로 정지선을 넘어간 상태이면 빠르게 통과
  • 자동차 앞범퍼를 기준으로 정지선을 넘지 않았으면 급정거를 해서라도 정지

만약 앞범퍼가 정지선을 넘지 않은 상태에서 급정거를 못하고 정지선을 넘어가게 되거나 그대로 교차로를 통과하게 된다면 바로 신호위반 실격이 됩니다. 이로 인해 억울한 불합격자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미리 신호 변경을 예상하고 교차로 앞에서는 정차하기 쉬운 속도를 유지하는 게 안전해 보입니다.

결격기간이 해제된 응시자들은 의외로 평소 주행 습관으로 인해 점수 미달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네비로 음성 길안내가 나오기 때문에 코스에 집중하기보다는 방향지시등과 기어 조작, 신호체계 준수에 집중하면 쉽게 당일 재취득이 가능할 것 같아요 :) 

당일에 하루 만에 따는 것과 불합격 후 재방문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아깝기 때문에 모두들 유의사항 잘 체크해 보시고 재취득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